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김민기와 학전에 관한 최초의 다큐멘터리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가 뭉클한 여운 속에 3부작 특집 방송이었던

    지난 21일 방송된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뒷것 김민기’ 1부에서는 지난 3월 15일 33년 만에 문을 닫은 대한민국 문화예술계의 못자리 소극장 ‘학전’의 시작과 끝을 함께하는 한편, 천재 싱어송라이터의 삶을 뒤로한 채 무대 뒤 ‘뒷것’의 역할을 고집스럽게 지킨 김민기의 삶을 조명하며 뭉클한 여운을 선사했습니다.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는 전국 3.4%를 기록하며 동 시간대 지상파 시청률 1위를 기록했습니다.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

     

    정부지원금 바로 조회, 나만 몰랐던 100만원

    2만원 썼더니 28만원이 들어와...4만명 몰리는 쿠팡 보조금24 신청방법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문제 답안 40대 남자라면 이거 추천... 아이폰 15 프로 256 1TB 자급제 색상 가격 10만원 감면받는법 아

    bujamam.com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  방송에서는 설경구, 황정민, 장현성, 최덕문, 전배수, 이정은, 이황의, 박명훈, 김대명, 이선빈 등 지금은 대한민국 연기 판에서 내로라하는 배우로 성장한 이들이 스타의 후광을 내려놓고 그저 학전의 단원으로 돌아가, 청춘을 함께 했던 학전과 김민기에 대해 회상했습니다. 이 가운데 설경구는 학전에서 전단지를 붙이다가 김민기의 눈에 들어 ‘지하철 1호선’ 초연 무대에 서게 된 사연을, 황정민은 군 제대 후 아르바이트로 학전과 첫 인연을 맺은 사연을, 이정은은 설경구가 소개한 낙하산으로 학전에 입단한 사연을 밝히며, 지금의 눈으로 보기에는 소박하고 풋풋했던 이들의 신인 시절을 전해 흥미를 자아냈습니다.

     

    김민기 프로필

     

    정부지원금 바로 조회, 나만 몰랐던 100만원

    2만원 썼더니 28만원이 들어와...4만명 몰리는 쿠팡 보조금24 신청방법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문제 답안 40대 남자라면 이거 추천... 아이폰 15 프로 256 1TB 자급제 색상 가격 10만원 감면받는법 아

    bujamam.com

    출생: 1951년 3월 31일(73세)
    대한민국 전라북도 이리시
    (現 대한민국 전라북도 익산시)
    성별: 남성
    직업: 가수, 작사가, 작곡가, 뮤지컬 기획자,
    뮤지컬 연출가, 뮤지컬 제작자
    장르: 포크 음악
    활동 시기: 1970년 ~ 현재
    악기: 기타


    이처럼 무명의 신인배우들을 한데 모아, 이들의 현재를 만든 장본인이 바로 ‘아침이슬’의 가수 김민기였습니다. 90년대 이후 학전 소극장을 개관하며 뮤지컬 작곡가이자 연출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김민기는 학전 운영을 위해 자신의 저작권료를 모두 헌납했고, 이로써 만들어진 것이 바로 뮤지컬 황무지 시절 탄생한 전설의 작품 ‘지하철 1호선’이었습니다. 설경구와 황정민을 비롯한 ‘지하철 1호선’ 출신 배우들은 김민기가 악보 보는 법조차 모르는 초짜 신인들을 직접 가르쳤으며, 그 어떤 것보다 기본기를 중시했고 그때의 가르침이 지금의 연기에 있어 밑바탕이 되었음을 밝혔습니다. 또한 배우들은 당시 김민기 본인이야말로 대한민국에서 가장 유명한 가수 중 하나였음에도 불구하고 “난 뒷것이야. 너네는 앞 것이고”라는 말을 입버릇처럼 말하며, 그저 조명 밖 어두운 곳에서 밝은 쪽을 비추는 일을 소명으로 여겼다고 전했습니다.

    배우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장을 만들기 위한 ‘뒷것’ 김민기의 노력은 학전의 복리후생에서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연극은 배고픈 직업이라는 인식이 당연하던 시절, 단원들에게 식권을 챙겨주며 배곯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가 하면, 공연자들과 계약서를 작성해 최저 금액을 보장하고, 기여도에 따라 공연 수익을 배분하고, 정식 직원인 스태프들에게는 4대 보험을 제공하는 등 당시로서는 이례적인 민주적 행정을 했다는 것. 자신보다 배우들의 수입이 높을 때 누구보다 기뻐했다는 김민기의 진심으로 인해 학전 단원들은 생활고에 시달리지 않고 반짝이는 꿈을 좇을 수 있었고, 이는 배우를 소망하는 이들의 또 다른 꿈이 되어 ‘학전’이 문자 그대로 좋은 씨앗을 품은 예술인들이 심어지고 꽃을 피워 떠나는 ‘못자리’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시대의 변화와 함께 찾아온 불황 속에서도 절대 후원을 받지 않고 자력으로 극장을 운영해 온 김민기의 고집스러운 청렴은 자본논리에 굴하지 않고 문화의 다양성과 실험정신을 지켜낸 학전의 존재가치를 마지막 순간까지 지켜내며, 역사 속으로 떠나는 학전의 뒷모습에 아름다운 여운을 더해갔습니다. 더불어 김민기라는 사람에 대해 알리기 위해 인터뷰석에 앉은 수많은 유명인사들, “저의 선생님이 되어 주셔서 감사하다”라며 눈시울을 붉히는 김대명의 모습, 나아가 ‘지하철 1호선’ 마지막 공연을 함께하기 위해 기꺼이 모인 역대 학전 단원들의 모습은 33년간 학전의 ‘뒷것’으로 산 김민기의 헌신이 단순히 그의 생애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국 대중문화계에 뿌리 깊이 자리해 다시금 싹을 틔울 것이라는 믿음을 안겨주었습니다.

    이처럼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1부는 그동안 미처 알지 못했지만 마땅히 알아야 할 학전의 가치와 김민기의 삶을 돌아보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습니다. 또한 ‘지하철 1호선’의 초연 영상과 메이킹필름, 사진과 생생한 녹음 등 지금껏 대중에게 공개된 적이 없는 다채로운 자료들은 잊히기엔 아쉬운 학전의 33년 역사를 시청자들의 기억에 아카이빙하는 의미를 더하기도 했습니다.

    김민기 작품

     

    정부지원금 바로 조회, 나만 몰랐던 100만원

    2만원 썼더니 28만원이 들어와...4만명 몰리는 쿠팡 보조금24 신청방법 민방위 사이버교육 평가문제 답안 40대 남자라면 이거 추천... 아이폰 15 프로 256 1TB 자급제 색상 가격 10만원 감면받는법 아

    bujamam.com

    록뮤지컬 <지하철 1호선>
    록오페라 <개똥이>
    록뮤지컬 <모스키토>
    뮤지컬 <의형제>
    학전어린이무대 <우리는 친구다>
    학전어린이무대<고추장 떡볶이>
    학전어린이무대 <슈퍼맨처럼-!>
    학전어린이무대 <무적의 삼총사>
    학전어린이무대 <그림자 소동>
    뮤지컬 <분홍병사>
    뮤지컬 <도도>
    학전어린이무대 <진구는 게임 중>
    학전청소년무대 <복서와 소년>
    학전어린이청소년무대 <유령놀이>
    영상노래극 <아빠 얼굴 예쁘네요>

     

     

     

     

    한편 다가오는 2부에서는 대한민국 음악계를 대표하는 뮤지션들과 70년대 유신 암흑기의 산증인들이 인터뷰이로 나서 천재 싱어송라이터이자 민주화의 아침이슬이었던 김민기의 뒷모습을 증언할 예정입니다. 이에 뭉클한 여운과 함께 성공적으로 막을 연 ‘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 2부에 기대감이 고조됩니다.

    'SBS 스페셜-학전 그리고 뒷것 김민기’는 뮤지컬 ‘지하철 1호선’을 탄생시킨 대한민국 문화예술의 못자리 학전과 철저히 무대 뒤의 삶을 지향하며 방송 출연을 자제해 온 학전 대표 김민기의 이야기를 담은 최초의 다큐멘터리로, 김민기를 위해 뭉친 유명인사 100여 명의 인터뷰가 담기는 유일무이한 프로젝트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오는 4월 28일 일요일 오후 11시 5분에 2부가 방송됩니다.

     

     

     

     

    궁패스 티켓 예매 바로가기

    경복궁 "별빛야행" 예약하기 2024 청년문화예술패스 신청하기 3월28일부터 청년문화예술패스를 신청하실수 있어요. 2024년부터 처음 시행하고, 소득과 관계없이 국내 거주하는 2005년생 청년이라면

    bujamam.com

     

    반응형